생태계에서는
식물과 동물과 미생물 사이에 자연순환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를 통해 지구는 오랜시간 동안 썩지 않고
인류에게 무한한 생명력을 베풀어 주었다.
하지만 현대 사회는 ‘산업사회의 논리’에 기초하여 장기간 생산 과 소비와 폐기라는 순환하지 않는 한쪽 방향 형태의 공업으로 진행되었고, 그것은 자원고갈과 환경오염문제를 일으켜 인류의 생명을 위협하고 있다.
또한 가치를 생산력 기여에만 강요하는 현대사회는 인간을 기계처럼 취급하고,
고령자나 장애인은 생산에 기여하지 못하는 거추장스러운 사람으로 취급 받는 등 우리의 삶은 풍요 속의 빈곤의 길을 걷고 있다.
자원고갈, 강제적 생산력 증대로 인한 국민 건강 악화, 제품 생산 과정 중 발생되는 지구 온난화, 무분별하게 사용하고 버려진 환경오염 문제, 인간을 포함한 생명의 존엄성 타락 등 우리 사회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국미래환경협회는 우리에게 닫친 근본적인 위기를 헤쳐 나가기 위하여 국민들의 힘을 모아 우리자신과 환경을 살리는 함께 공존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
생태계와 같이 지속 가능한 사회시스템을 구축하여 자원을 후대와 나눠 쓰고, 범국민적 녹색소비문화를 확립하고 확산시켜
국민의 건강과 인간의 존엄성을 제고시키고자 한다.
또한 ‘생명존중’을 기본으로 하여 인간의 생명과 직결된 환경오염과 지구 온난화 문제를 해결하여 인간을 포함한 모든 생물이 공존하여 행복하게 살아가고자 우리 모두의 힘을 모으고자 한다.